매독
-


매독의 진행
-
- 1기 매독
- 매독은 시기에 따라 1,2,3기로 나뉘는데, 1기에는 단단하고 통증이 없는 결절이 음경이나 질, 경부, 혀, 입술 등에 나타나며, 수 주 후 소실되지만 1기에 치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2기로 진행됩니다.
- 2기 매독
- 매독 증상 2기에는 반점, 구진 등의 피부 병변이 나타나고 전신권태, 식욕부진, 오심, 근육통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데, 치료 없이 2~6주 후에 사라집니다.
- 3기 매독
- 매독 증상의 1, 2기는 자연 치유가 된다 하더라도 매독 증상 3기인 ‘잠복 매독기’에서는 세균이 신체의 여러 장기에 침투하여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.
예를 들어 외음부 괴사와 궤양 등 매독성 궤양이 나타나고, 매독균이 신경계에 침입하면 마비나 치매, 정신지체 증상을 보이다가 정신장애, 실명, 신경학적 장애, 심장질환, 사망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이 시기에 치료를 받으면 더 이상의 매독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.
-
검사
- 매독의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?
- 혈액검사는 매독의 모든 시기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. 매독에 비특이적인 검사(VDRL과 RPR)는 어떤 항체를 검사하는 것으로 매독에 특이적이지는 않습니다.
이러한 검사가 양성이면 매독 특이적인 혈액검사로 확인해야 합니다. - 이전에 매독을 앓았던 경험이 있는 경우나 임신, 류마치스성 관절염, 마약 복용, 간염, 독감, 폐렴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는 양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.
아기가 증상이 없는데 검사가 양성이라면 어머니로부터 받은 항체가 사라질 때가지 2~3개월 마다 검사를 반복해야 합니다.
치료
- 매독의 치료방법은?
- Benzathine Penicillin G 2.4 백만 단위를 엉덩이 주사 맞으며, 1주일 뒤 다시 2.4 백만 단위를 반복해서 맞습니다.
- Penicillin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Doxycycline이나 Erythromycin을 14일 복용합니다.
매독은 매우 무서운 성병이지만 한번에 치료가 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. -



















